삼성 노트북(950XBE) 우분투에서 소리 안 들리는 버그 고치기

한 줄로 고치는 버그

3/18/2023, 10:21:27 AM에 LiteHell이(가) 작성
카테고리 : Linux
태그 : LinuxUbuntu

나는 삼성 노트북 9 Always(모델명: NT950XBE)를 이용한다. 꽤 괜찮은 노트북인데, 대학에서 운영체제 수업을 듣다보니 우분투를 깔 필요를 느껴서 듀얼부팅으로 설치했다.

우분투를 설치하고 이용하는 데엔 큰 문제가 없었다, Wine으로 설치한 카카오톡도 잘 작동했다. 그러나 문제는 다른 데 있었다, 소리가 안 들렸다.

어떻게 안 들리나요?

이 소리가 안 들리는 증상을 자세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았다.

  • 노트북 내부 스피커: 아예 작동하지 않음.
  • 노트북 이어폰 잭: pauvcontrol로 볼륨을 150%까지 올리면 들리긴 하는데 소리가 지지직거린다. 150%까지 안 올리면 들리지도 않는다.

이어폰 잭은 그래도 sudo hda-verb /dev/snd/hwC0D0 0x1a SET_PIN_WIDGET_CONTROL 0x5명령어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은 하는 데 이조차도 영구적인 해결책이 아니었고, 잠시 소리가 idle이 되면 바로 원상복구된다는 한계가 있었다. 영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?

생각보다 간단했던 해결방법

찾아보니 이미 커널 버그로 보고된 문제였다. 이 버그 보고를 읽다가 문득 '/etc/modprobe.d/alsa-base.conf 파일 맨 밑에 다음 줄을 추가하면 되지 않을까?'라는 생각이 들었다. 그래서 추가했고, 재부팅했다.

# audio fix
options snd-hda-intel model=alc298-samsung-amp

결과는? 해결됐다. 이어폰도 스피커도 매우 잘 작동한다. 커널 버그라서 복잡하게 해결할 줄 알았는데 문제가 손쉽게 해결되서 다행이었다, 메데타시 메데타시.